본문 바로가기

금융 도전기

은(silver) 관련 ETF(KODEX, SLV)

안녕하세요. 소년iz입니다.

오늘은 은(silver)과 관련된 ETF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.

 

0. 은

 

은은 금과 같이 엮이는 보석으로서, 안전자산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. 

하지만 그럼과 동시에 원자재로서, 산업용으로 50%가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의 변동성이 꽤나 높은 편에 속하기도 합니다. 특히나 5G 기술(반도체)과 전기차의 배터리에 필수적으로 사용이 되는 원자재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수요는 기대해도 좋다고 판단할 수 있기도 합니다. 또한, 지금 은의 가격이 매우 떨어져 생산 단가와 비슷한 수준이라는 점도 은에 대한 투자의 고려 요인 중 하나입니다. 하지만 이러한 가격 변화가 있다는 것은 은이 현재 '안전 자산'으로서 기능을 못 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, 단기적으로 볼 때 변동성이 금에 비해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또한, 방금 말한 장밋빛 미래들에 언제 도달할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섣불리 투자하는 것도 경계해야 함이 마땅합니다.

 

1. KODEX 은선물(H)

 

삼성자산운용이 상장한 ETF인 KODEX 은선물(H)입니다.

연보수는 0.68%로 꽤 높은 편에 속합니다.

거래대금은 2,666백만원으로 차트를 캡쳐한 시간과 장 마감 시간인 2시간 사이 동안 6억원이 더 팔릴 정도로, 거래량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.

현재 가격은 3,325원(20.04.20)입니다.

 

 

2. SLV(Ishares silver trust)

 

SLV는 블랙록에서 운용하고 있는 은 ETF입니다. 미국 시장에서 은과 관련된 ETF로는 가장 유명한 상품으로, 은 가격을 100% 추종하는 ETF입니다. 이외에도 레버리지 상품들이 있기는 하지만, 저는 레버리지는 건드리지 않기에 따로 소개하지는 않겠습니다. 연보수는 0.5%로 KODEX ETF에 비해 0.18% 싸기는 하지만 역시나 저렴한 편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. 거래 대금은 $424.11M로 한화로는 약 5천 2백억원입니다. 가격을 고려하여 거래량의 차이를 계산해보면, KODEX ETF보다 50배 정도 많은 거래량을 가지고 있습니다.

현재 가격은 $14.15(20.04.20)로, 한화 약 1만 7천원정도입니다.

 

 

- 위 차트는 은 현물, 은 선물, 그리고 SLV ETF의 차트를 대조해본 차트입니다. 단기적으로 볼 때 각 그래프들이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차트의 흐름을 본다면 거의 동일하게 흘러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위 차트에 나와있지는 않지만, KODEX ETF 또한 은 선물을 헷지하여 추종하고 있기에 똑같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.

즉, 은 ETF에 투자하는 것은 은을 직접 사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

 

따라서 은에 대해서 투자하고 싶으시다면, KODEX ETF든 SLV든 어느 것에 들어가도 무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

만약 연보수환노출을 통한 이득을 얻고 싶으시다면 SLV를,

간단하게 환위험 없이 은의 가격만 추종하고 싶으시다면 KODEX 은선물을 투자하신다면

은 현물 거래를 하거나 은 통장을 개설하는 것에 비해 훨씬 간편하게 은에 대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.

 
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:)